HOME 대한민국공군 무기체계 정보/전자무기
 
개관
전자보호는 적 또는 아군의 전자전 운용에 의해 아군의 전투 능력이 저하, 무력화 또는 파괴될 가능성이 있는 인원, 시설 및 장비를 보호하기 위하여 취하는 제반 군사활동을 말한다. 적의 전자전 활동 및 전자기 간섭으로부터 아군의 전자파 사용을 보호하고, 전자무기체계 및 C4I체계의 효율적 운용을 보장한다. 전자보호는 대전자 공격과 대전자전 지원으로 대별된다.
 
전자공격 종류
대전자전지원(anti-ES)
적 전자전지원 활동으로부터 아군에 대한 첩보수집효과를 최소한으로 억제하기 위하여 취해지는 모든 활동을 말한다.
- 전자방사통제(EMCON) : 불필요한 전자방사를 통제 및 조정하는 행위이다.
- 회피 : 적의 도청 가능거리를 벗어나거나 출력을 줄여서 적의 전파탐지를 피하는 행위이다. 사용주파수 통제, 음어/암호 사용 등 공간적/시간적/기술적 방법을 통한 적전자전 회피 방책을 사용한다.
- 전자위장 : 허위 전자신호를 방사하거나 변형하여 적으로부터 목표물을 위장하는 행위이다. (비화장비, 호핑방식 무전기 등).
   
대전자공격(anti-EA)
적 전자방해활동으로 인하여 아군의 전자장비가 방해 또는 기만을 받을 때 이를 최소화하고 전자장비의 기능을 최대로 유지하도록 하는 활동이다. 전자기술 개발 및 배치, 주파수 통제, 운용자 교육 등이 포함된다.
 
전자보호 기법/장비 종류
방해방어 레이더 수신기
레이더 수신기에 부착하여 레이더가 적의 전자방해에 대항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전자보호용 서브시스템이다.
   
Anti-Jam Module
적 전파방해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전술용 무전기 수신부에 혼합 운용함으로써 적 전파방해신호를 제거시켜주는 보호장비이다.
   
SNAP(Steerable Null Antenna Processor)
안테나에서 수신된 신호간의 위상차를 검출 처리하여 장비에 수신되는 방해신호를 제거하고, 원하는 신호만 무선장비 수신에 인가 되도록 하는 전술통신 장비이다.
   
대역확산기법(Spread Spectrum Technique)
적 전파방해하에서 전파품질의 저하를 방지 하고 통신보안 향상을 위한 보호기법으로 협대역 신호를 광대역으로 전환시켜 송신하는 기법.
  ※ 장비 종류
  Anti-Jam Module, 재밍 탐지기(Jamming Detector), 방해방어 레이더 수신기, SNAP
 
발전 추세
레이더의 신호밀도가 급속히 높아지고, 전자 방해신호가 고 지능화되면서 이에 대응하기 위하여 모든 처리 영역에서 전자파 탐지 분해능을 대폭 향상시키고, 표적탐지의 정확도와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각종 알고리즘이 개발되고 있다.
   

이와 같은 대전자전기법으로 신호탐지 추적방지(저감청성 : LPI; Low Probability of Intercept)기법, 저피탐성(LPD; Low Probability of Detection) 기법, 대방사유도탄 회피기법(Anti-ARM), 항재밍(Anti-Jamming) 능력, 적응성, 고 분해능, 다차원 신호처리 및 표적 식별기법 등이 발전 되고 있다.

   
프로세서 성능개선과 관련된 기술로는 다중모드 신호처리와 고집적회로(VLSI : Very Large Scale Integration Circuit)기술이 있으며, 프로세서 알고리즘 성능개선을 필요로하는 적응배열, 적응 간섭 제거, 송수신 분리(Bistatic) 탐지기법 등이 발전될 전망이다.
   
신형 정밀 레이더들은 펄스도플러, 펄스압축레이더와 같은 암호화된 펄스를 사용하고, 운용모드별 로 다른 신호특성을 가짐으로써 탐지 식별하기 어려운 다중모드 다기능 레이더 (Multi-function radar)로 발전되어 가고 있다. 또한 주파수와 펄스특성의 급속한 변경능력, 대 ARM 능력, 기만은폐 위장기법 등의 발전으로 대전자전 능력이 고도화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