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대한민국공군 무기체계 정보/전자무기
 
개관
영상정보(Imagery Intelligence)란 지상/공중에서 영상획득 감지기(센서)를 사용하여 획득된 첩보를 분석하여 생산된 정보를 말하며, 통상 필름화된 것(hard-copy)과 전자기판(monitor)에 나타난 것(soft-copy)으로 구분된다. 이러한 영상정보는 적 시설, 장비의 위치와 지형의 특징, 적의 활동사항 등에 대하여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만 기상에 따라 수집활동이 제한되며, 분석을 위해 장시간이 소요되는 단점이 있다.
 
영상정보 센서의 종류
광학 센서(Camera)
  주간의 양호한 날씨에 항공사진을 촬영하여 지상에서 필름 및 사진으로 영상을 재생하여 활용한다. 분해능력면에서 우수하여 정밀분석시 사용되나 기상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전자광학 센서(EO)
  반도체 소자인 CCD를 감지센서로 사용하여 디지털 방식으로 영상을 획득 하며, 이를 압축하여 전송하는 센서이다. 기술진보에 따라 광학센서에서 전자광학 센서로 바뀌어 가고 있는 추세이나 아직은 영상의 질이 떨어진다. 정찰거리가 멀어지거나 시계가 나쁜 상태에서는 광학센서보다 양호하고 새벽부터 황혼까지 연장촬영이 가능하여 광학보다 유리하다. 이는 광학 영상이 주로 가시광선 영역에 반응하는 반면, 전자광학은 넓은 파장의 적외선 일부영역에까지 감응하기 때문이다.
   
적외선 센서(IR)
  물체 고유의 복사에너지 차이를 감지하여 영상화하는 것으로 위장된 표적이나 야간 탐지에 유리하며, 상승단계 미사일의 발사대 위치식별 및 피격 지점의 예측이 가능하다. 그러나 습도가 높은 환경하에서 사용할 때는 성능이 현저히 저하되는 단점이 있다. 이 센서는 무인항공기를 비롯하여 보다 다양한 탑재 수단에 사용될 수 있도록 개발되고 있다.
   
레이더 영상(SAR)
  고고도 장거리 운용이 가능하여 적의 공격으로부터 안전한 지대에서 정보를 수집할 수 있으며, 야간이나 악천후에도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지상 이동표적 식별은 용이하나, 가시광선 영역에서 획득할 수 있는 세밀한 영상을 수집할 수는 없기 때문에 표적의 식별, 확인을 위해서는 전자광학 센서와 상호보완하여 운용하여야 한다.
 
영상정보 수집 센서별 장·단점
구  분 장  점 단  점
광학
(Optics)

· 근거리에서 우수한 해상도
· 시각에 가장 가까운 영상/색깔 인지 가능


· 주간 청명시에만 사용 가능
· 영상처리 시간 필요
· Data Base 구축 곤란
· 영상의 장시간 보관/처리 곤란
전자광학
(EO)
· 광학에 가까운 우수한 해상도/색깔 전시
· 디지털 자료획득 및 Data Base 구축 용이
· 장시간 보관/처리 가능
· 주간만 사용 가능
· 광학에 비해 해상도 미흡
· 광학장비에 비해 복합/고난도 기술 필요
적외선
(IR)
· 주·야간 사용 가능
· 은폐/엄폐 표적 식별 가능
· Data 처리 용이
· 광학에 비해 해상도 미흡
· 광학에 비해 부피/무게 증가(냉각장치등)
· 온도차 감지거리 제한으로 탐지거리 제한
합성 개구
레이더
(SAR)
· 주·야간 전천후 사용가능
· 장거리 광범위 지역 정찰에 적합
· 이동표적 식별 가능
· Data 처리 용이
· 전자 재밍이나 방해에 취약
· 고가 및 고출력
· 전문판독 필요
 
영상정보 운반체
  정찰위성 : 광역 정보획득이 가능하고 안전성과 경제성, 해상도 증가로 역할이 증대되고 있다.
해상도를 기준으로 정보수집용(1m이하), 정찰용(1-10m), 원격탐사용(10-100m)으로 분류 한다. 위성의 단점은 정보수집 활동이 일정시간에 일정한 장소로 제한된다는 점이다
   
  정찰기 : 융통성 있게 용도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유인기 보다는 저가의 무인기로 대체되는 추세이다.
 
영상정보 무기체계 발전추세
초기의 항공정찰 장비는 주로 카메라가 사용되었으나, 최근 적외선정찰 장비, 레이더 영상장비 등이 개발됨
  에 따라 보다 융통성 있고 신뢰성 있는 정찰이 가능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센서 들도 각기 고유의 제한사항이 있어 한 가지 센서로는 완벽한 정보획득이 제한되기 때문에 최근에는 광학(Optics), 전자광학(EO), 적외선(IR), 합성개구레이더(SAR) 등 다중센서를 복합 운용함으로써 상호 취약점을 보완하고 있고, 광역/정밀감시 및 주·야간 전천후 감시능력을 갖추는 추세이다.
해상도는 현재의 m급에서 cm 급까지 발전시키고 있고, 컴퓨터 기술을 이용한 디지털 영상처리 방식을 도입
  도입하여 실시간 영상전송체계를 구비하는 추세이다. 또한, 탑재장비를 소형화시키고 pod화하여 각종 유·무인기에 다양하게 탑재운용토록 발전되고 있다. 지속적인 전자광학 및 영상 판독 능력 향상과 소프트웨어 개발 등으로 무인항공기나 군사위성에 의한 영상정찰 임무가 점차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장비 개발현황
영상정찰장비 개발현황
 
- 벨, F-16 장착용 정찰 POD(SAR) 개량 동향 - Dual Band 항공정찰 카메라
- AN/AAS-42(IRST) - OLARS
- 미, LITENING Ⅱ POD 개발동향 - OLARS(이스라엘 전자광학 지상감시장비)
- 정찰위성체계(세계의 정찰위성체계)  
정보 전파체계
 
- JTIDS/MIDS 개발 현황 - Smart Data Link - 다기능 정보분배체계